SF장르의 특징.

인간과 외계인이나 괴수들 적대적인 접촉이 발생하면 외계인이나 괴수들을 배제해야된다는 건 광기 내지는 생각이 짦은 인간으로 취급당하고(거의 나치나 전쟁광 대접) "이건 지구인의 잘못이다" "이게 다 인류의 업보다" 하는 식으로 자아비판을 일삼는 인물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는데 말입니다.

솔직히 내가 보기엔 난데없이 튀어나와서 남의 별에 깽판치는 놈팽이들이나, 지금까지 가만히 있다가 튀어나와서 다 때려부수고 죽여대는 저 짐승들이 더 악질같은데? 쟤네는 우리 사정 이해할 생각이 1g도 없는데 왜 우리가 쟤들을 이해해야 됩니까? 생판 본 적 없는 놈이 툭 튀어나와서 "넌 이러저러해서 내 손에 죽어야 한다!"면서 죽이려고 들면 "아 네 저는 죽어 마땅합니다" 하고 목을 내밀라는 얘기 아닙니까. 이게 무슨 공산당 자아비판대회도 아니고 말이지. 아니 죽더라도 뭘 어떻게 잘못했는지는 알고 죽자니까 한다는 말이 "넌 알 필요없다" "니가 있는 것 자체가 마음에 안들어"래요. 그런 놈한테 목을 얌전히 내밀라니 졸라게 자비심 넘치시네요.

맨날 인간이 문제고 지구인이 먼저 시작했대요. 아니, 먼저 시비를 걸고 깽판을 치는 건 저쪽이잖아, 저쪽. 그것도 아주 우리를 작살내려고 작정을 하고 왔는데 그 앞에서 백기 흔들면서 "우리는 친구입니다" 이러는 게 오히려 비정상 아닌가요?



덧글

  • Avalanche 2019/06/12 11:42 #

    평화에 찌들어서들 그런거죠.
  • 무명병사 2019/06/19 04:18 #

    전 요즘 대세인 PC나 SJW의 폐해도 있으리라 봅니다.
  • rgc83 2019/06/12 13:50 #

    아무래도 인간이란 족속 자체가 툭하면 상대방을 제노사이드해버리는 습성이 역사적으로 있어왔고 SF 장르에서도 고전으로 가면 그런 내용을 생각 없이 넣은 물건들이 좀 있어서(그런 물건들에서 나오는 외계인이나 괴수는 아무래도 특정한 국가나 사회집단을 은유한 경우가 태반이었기도 하고요.) 비판을 많이 받아서 그런 듯 합니다. 저처럼 인류라는 종족 자체를 증오하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일반 사회의 기준에서 본다면 창작물에서 이런 내용이 나오는 걸 분쟁이나 갈등을 선동하는 반사회적인 내용이라 보면서 색안경을 끼거든요. 창작계에서도 나가노처럼 이런 걸 깐 사람도 있었고(그래서 나가노는 조커의 국가들과 현실 국가들이 일대일로는 대응이 안 되게 그리고 있다 하덥니다.). 그래서 무작정 인간 우월주의나 인간 중심주의에 뿌리를 내린 작품을 만드는 건 많이 조심스러운가 봅니다. 정치적 올바름의 영향도 있지만 아무래도 상업작품은 심의라는 한계가 있어서 반사회적이라 여겨지는 메세지를 넣기가 힘들기에...

    물론 이런 거 신경 안 쓰고 대놓고 인간 우월주의나 인간 중심주의를 주장하는 내용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긴 한데, 전쟁망치4만 같은 예외를 제외하면 대부분 까이는 경우가 많죠.
    (사실 워해머만 해도 제국의 행보를 보면 선수방어를 위한 예방전쟁이란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있었다지만 본인들이 먼저 싸움을 건 일도 잦았다는 설정이어서... 인간 우월주의나 인간 중심주의를 전적으로 긍정하는 작품은 또 아니기도 하죠. 인류를 슬라네쉬 탄생의 원흉인 우주귀쟁이 엘다와 더불어 업보가 많은 종족으로 묘사하고 황제는 광인이었다고 설정을 잡아가고 있는 것도 그렇고...)
  • 무명병사 2019/06/19 04:17 #

    워해커 40k에서 가장 마음에 안드는 게, 황제를 무슨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한으로 만들어놓는 겁니다. 카오스가 정의로 보이잖아요. 원래 제국은 모순덩어리지만 그래도 선에 가깝고 카오스는 그럴 듯 해보여도 순도 120% 악당 이게 컨셉 아니었습니까? 근데 이젠 제국을 그냥 사기꾼에 놀아나는 멍청이로 격하시켜버리고 있으니 참 마음에 안듭니다.
  • 자유로운 2019/06/12 16:46 #

    SF 작가 중에 전쟁 경험한 사람들도 적지 않고 그런 양반들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그렇지요.

    최근 물건들도 그런 기존의 영향을 받았구요. 뭐 일부는 이게 뭔 소리여 싶은 것도 없진 않지만요.
  • 무명병사 2019/06/12 17:07 #

    전쟁 그린답시고 야쿠자들 나와바리 싸움으로 그린다든가 SF쓰랬더니 혼자 오컬트 쓰면서 세치혀를 마구 놀려댄다든가 이족보행로보트가 얼마나 말이 안되는지 역설한 다음에 뇌를 넣은 사이보그를 떡하니 갖다놓고 뇌를 사본 뜬다든가 전쟁 이야기한다더니 커플링이나 하고 자X진다든가... (중얼중얼)
  • 자유로운 2019/06/12 17:13 #

    근데 고아들 나오는 물건은 일단 만들던 자들이 해당 장르에 대한 이해 자체가 없어서(...)

    초창기 SF 작가들하곤 일단 수준이 다르잖습니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3P Blog Parts

픽시브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53

통계 위젯 (블랙)

10159
753
726397

쿠마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