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오브 몬스터.

아따. 고부장님 덕분에 뻘글 소재가 와구와구 늘어나네예.

킹 오브 몬스터, 좋게 본 사람이나 안좋게 본 사람이나 입을 모아서 "저 초노답 가족들때문에 고부장님 씬이 줄었잖아, 어쩌자는 거야 이거" 하는 평을 내리는 중입니다. 러셀 가족을 너무 복잡한 캐릭터로 설정한 게 문제였어요. 다행히 엄청난 고지라 시리즈 팬이자 최애캐 라돈 (로단)을 살려낸 덕분에 아슬아슬하게 고지라 영화로의 정체성은 지켜냈습니다만, 결과적으로 미묘한 고지라 영화 중 한 편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엠마나 조나에 감정이입이 안된다는 건 이해가 안가는 게, 아니, 언제부터인가 왜 우리가 악당들한테 공감해야 되죠? 왜 우리가 악당들한테 동감해야 됩니까? 우리가 무슨 스톡홀름 증후군 환자에요? 우리 조지려는 놈들한테 "응 억울하겠네. 알았어. 죽으라고 하면 죽어줄게" 해야되는 이유가 대체... 엠마나 조나가 평면적이라고 하시는 분들은, 저 연놈들은 사람 목숨 파리처럼 여기는 싸이코들이라는 걸 간과하고 있습니다. 자기 입으로 인간이 괴물이라고 해놓는데 진짜 괴물이나 하는 짓을 하고 있지요. 갈수록 중2병에 빠져드는 매디지만 엠마한테 "엄마가 진짜 괴물이야"하는 그거만은 인정합니다. 얘들은 자기들이 이용하는(조나), 숭배했던(엠마) 기도라와 다를 바 없는 존재입니다. 자기 외에는 전부 쓸어버리는 무자비한 폭군의 똘마니 내지는 아첨꾼... 이완용이나 조고, 괴벨스같은 유형의 인물인데 "이 쓰레기들이 어쩌다가 저 꼴이 되었는가"하고 이해는 해도, "응. 알았어. 기꺼이 너희 생각대로 개돼지가 돼줄께^^"할 수 없잖아요? 쟤들은 악당입니다. 그리고 괴수라는 존재만 빼면 현실의 극단적 환경보호운동가들의 행태하고 쏙 닮았습니다. 그래서 첸이 말하잖아요. "저 쌍년(Bitch)이!"

쟤들은 애초에 감정이입이 안되도록 설정된 캐릭터들입니다. 악역이니까요. 문제는 엠마의 경우에는 한정된 시간 안에서 복잡한 심경의 변화를 그려내기엔 무리였으니 아예 끝까지 조나랑 합심하든가, 조나한테 총맞아 뒈지던가 하는 편이 더 나았을 겁니다. 왜 자꾸 <장산범>의 희연이 겹쳐보이지? 조나는 후속작을 너무 의식한 나머지 분량이 의도적으로 축소된 것이고.

문제는 마크와 매디입니다. 엠마가 천하의 개쌍년이 된 만큼 마크는 엠마와 반대되는 포지션에 있어야 되지만 이 아저씨는 아직도 술독에서 못헤어나온 것 같습니다. 이도저도 아닌 그냥 똘추 아저씨. 매디는 뭐 왕싸가지죠. 조나의 캐릭터성으로 보면 그 장면에서 바로 빵야 해도 될 법하지만, 이건 그놈의 심의 때문같으니 넘어갑시다. 어린애나 동물이 죽는 장면이 직접 표현되면 안된다니 웃기는 소리.

근데 제가 또 하나 지적하고 싶은 건 모나크입니다.
모나크는 국제기구입니다. 전세계에 괴수봉인시설을 세워놓고 방공호도 만들어놨으며 V-22 오스프리와 F-35 라이트닝II를 운용하며, 말도 안되는 초거대 사령선을 굴리는 이 막강한 조직은 보스턴 결전에서는 미군의 전력을 총동원해서 고지라님의 사이드킥을 수행하면서 미 공군에서 핵폭탄까지 반출한단 말입니다. 5년만에 그 정도 전력을 갖췄던지 원래 그랬던 건지 알 수 없지만 전작에서는 분명히 미군에 '작전고문' 역 이상도 아니었는데 갑자기 전세계에 괴수 감시 지역을 세워놓고 최신예 전투기를 굴리는 조직으로 묘사되니 좀 당황스럽군요. 저 정도로 노는 조직이 뉴욕의 UN총회가 아니라 워싱턴 D.C.에서 미국 행정부한테 "너님들 이따위로 굴면 좆되는 거 알지?" 따위의 협박을 받다니요. 묘사로는 60년 넘게 활동한 조직이니만큼 최소한 괴수 소재지의 정부 고위층과 긴밀히 연계하고 있었을 터입니다. 미 해군과 일본 경시청이 모나크와 함께 움직일 정도니까요. 그러니 당연히 이 조직의 위에 있는 것은 UN이나 그 정도의 국제기구가 되어야 합니다. 근데 왜 미국 행정부 '따위'가 모나크를 갈굴 수 있죠? 이상하네. 괴수 대 인간 전투는 이 장르의 특징이지만 전작에서는 비밀 연구기관으로 묘사되던 모나크가 갑자기 클래식 시리즈의 방위군이나 G-포스나 특생자위대같은 대 괴수 전투부대로 묘사되는 게 좀 이상한데... 조나 일당이 V-22로 잠입하는 것도 어색해보이지만, 엠마가 조나와 한패거리라는 걸 암시하는 복선이었습니다.

결론은 역시 인간이 문제에요, 인간이. 인간드라마 넣고 싶었으면 차라리 러셀 가족 지우고 모나크의 대괴수 전투씬이나 팍팍 넣어주는 게 훨 나았을 것 같습니다. 대괴수 전투부대가 괴수들한테 박살나는 것도 이 장르의 재미니까요.



덧글

  • 자유로운 2019/06/06 18:54 #

    예산 문제가 아닐까요? 행정부에서 예산을 전담한다면 얘네들은 쓰기만 하는 집단이니 조용할 수 밖에 없잖습니까?

    언제나 그렇지만 물주는 최강이니까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3P Blog Parts

픽시브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54

통계 위젯 (블랙)

4381
564
735869

쿠마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