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토부키야가 반다이를 넘어설 수 없는 이유.

반다이가 2000년대 중반 이후로 통판한정판을 마구 내고 있긴 하지만 그 한편으로는 나온지 한참 된 구판도 어지간하면 재판을 꼬박꼬박 해주기도 합니다. 통신판매 한정판도 잊을만하면 재판을 해주는데 사실 이 문제는 한국지사와 본사간의 정책 문제가 크지요(한국지사는 여전히 수량한정.). 일본 현지에서는 기간한정이라서 문제가 그렇게까지 불거질 일이 없어요.

물론 다 죽어가는 라인업도 있긴 한데 '새 템'이 더 이상 안나올 뿐이지 이미 나온 건 잊을 만 하면 새로 나오곤 해서, 제가 아는 한 지금까지 단종된 건 HG 건담같이 금형이 낡을 대로 낡아서 더 못 뽑을 물건 뿐일 겁니다. 원조 BB시리즈도 꾸준히 재판은 되고 있지요. 건담베이스에 입고되지 않을 뿐이지만...

완성품 라인업이야 절판된 사례가 좀 보이긴 하는데 인젝션 쪽은 어지간하면 언젠가는 재판됩니다.
결국 반다이 인젝션은 일단 나오면 언젠가는 다시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코토부키야의 경우에는? 그 엉망진창인 그림 한 장(!)으로 인젝션 킷을 만들어내는 걸 보면 기술력은 반다이에 비해도 손색이 없어요. 로봇대전 오리지널 기체를 보면 그건 설정화도 뭣도 아니에요. 역사가 20년이 넘은 장기 시리즈인 주제에 그 흔한 메카닉 설정집 하나 안나오는 걸 보면 로봇대전 팀이 로봇 설정에 얼마나 무지한지 알 수 있지요. 인기 기체 알트 아이젠을 보면 애시당초 모형화 따위 생각안한 디자인이라서 라디오에서 테라다가 모리스미를 패죽여버리고 싶었다는 말을 하게 만들었죠. 현실적이고 나발이고 그 이야기가 아닙니다(저런 거 만들 기술력으로 차라리 전투기, 탱크를 만드는 게 훨씬 합리적일 겁니다). 애초에 모형화 따위 생각 안한 디자인의 로봇들을 그저 전투 애니메이션 하나 보고 괜찮은 가동성의 인젝션 킷을 뽑아내는 걸 보면 지들이 설정한 것도 제대로 구현 못하는(안하는 게 아닙니다) 반다이보다 한 수 위일지도 몰라요.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자본금이 하늘의 땅 차이에 취급하는 품목도 마이너하기 짝이 없다고는 하나, 코토부키야는 밀어줄 때만 팍팍 밀어주다가 순식간에 접어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그것도 그냥 접는 게 아니라 생산라인 자체를 파기해버리죠.
프레임 암즈 걸이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공장까지 새로 세웠는데도 물량이 딸리는 창사 이래 희대의 대박을 가져온 아이템이지만 반다이가 작정하고 돈을 붓기 시작하면서 그 격차가 서서히 좁혀지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면 프암걸의 우위도 몇년 내로 반다이에 따라잡힐 가능성이 있죠. 결정적으로 반다이는 건담 시리즈와 로봇대전 시리즈, 소울칼리버, 원피스, 철권 등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다수 가지고 있지요. 프암걸로는 여기에 대항하기 역부족입니다.

그러나 코토부키야는 현재 프암걸에만 집중하고, 프로젝트가 새로 시작된 조이드를 약간 신경쓴 데 불과합니다. 오라탱은 보크스에 판권을 넘기면서 모두 단종됐는데, 보크스가 라이덴, 벨그도르 등 기존의 코토부키야 라인을 인수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템진과 페이 엔 더 나이트는 코토의 금형을 인수했는데 기존의 코토 VR킷들은 보크스에서 나오지 않는 걸 보면 파기된 것 같습니다. 문제는 보크스도 이미 인젝션 쪽으로 악명이 자자한 판이라는 거에요. 결국 VR 킷은 하세가와 밖에 믿을 수 없으나 이쪽은...

마브러브 시리즈의 경우는 아쥬 자체가 위태위태한 판이라고는 해도 2016년 이후로 신제품 소식이 뚝 끊겼고, 재판도 되지 않아서 샵에서 물품들이 씨가 말라버렸습니다. 재판이 안되니 현재 남은 건 재고물량 뿐이지요. 프리미엄 주고 구하기 싫가면 미리미리 구해놓는 게 이득입니다.

즉, 코토부키야의 인젝션 킷은 재판될 가능성이 한없이 낮습니다. 밀어줄 때 구하지 않으면 그냥 못구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에요. 이게 바로 코토부키야가 반다이를 넘어설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라고 봅니다.

코토가 반다이에 떨어지는 또 한가지는 무기 포함입니다. M.S.G.웨폰이라고 있으나 정작 이 무기는 S.R.G.등에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호환성은 반다이보다 한참 떨어져요. 킷 자체에 들어가는 무기도 결코 풍부하지 않아요. S.R.G.의 경우에는 무기가 진짜 빈약하고 1/144 마브러브 시리즈 역시 무기 구성이 리볼텍보다도 빈약한 수준입니다. 값이 싸면 중복 구매라도 하겠지만 값이 깡패라서 그러기도 쉽지 않죠. 건프라는 무기가 남아돌아서 처치곤란할 지경인데 코토 킷은 몇몇 예외를 빼면 무기가 모자라서 곤란할 판이거든요.



덧글

  • 시로 2018/07/11 09:00 #

    설정집이 안나오는건 아닙니다. 전부 게임한정으로 돌려서 나올뿐이지....

    허나 문드웰러즈까지 설정집 전부 본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구려지네여 어헣ㅠㅠ
  • 무명병사 2018/07/11 09:03 #

    1. 한정판 동봉이 아니라 아예 건담 시리즈처럼 독립적인 하나의 모음집으로 나온 걸 못봐서 말이죠(...).
    2. 200% 동감합니다. 아이고오
  • 루루카 2018/07/11 09:15 #

    결론은 반다이 코리아가 잘 못 했네요... (응? 뭐?)
  • 무명병사 2018/07/11 09:19 #

    다른 데는 기간한정으로 받는데 한국지사는 설립 후 여전히 수량한정을 고수하고 있으니 되팔이들은 쾌재를 부르고 선량한(?) 건덕들은 노이로제에 시달리는 악순환이...
    * 코토 총판을 맡고 있던 건X마트는 부도크리...
  • 자유로운 2018/07/11 09:36 #

    근데 코토는 일단 공장 규모가...

    걔네들 자기 신제품도 겨우 스케쥴 맞추는 레벨이라 어려울겁니다. 반다이는 제조업으로 보면 클레스 자체가 다르지요.
  • 무명병사 2018/07/11 17:35 #

    반다이도 코토같은 시절이 있었을 겁니다. 이것저것 찍고 팔아서 지금의 독과점이 되었죠.
    코토는 팔리는 것만 팔다가 그 IP의 수명이 한계에 부딪쳐서 기존 IP를 내려고 하면 이미 그쪽으로 반다이가 졸라 아픈 한 방을 날려서 엿먹는 일이 벌어지니까요.
    * 아바*스트...
  • 자유로운 2018/07/11 18:04 #

    반다이는 코토와 같은 시절이 20세기였고 코토는 21세기라는게 차이지요(...).

    건담이 1970년대란거 생각하면 까마득하지요.
  • 나이브스 2018/07/11 12:07 #

    역시 자금력의 차이...
  • 무명병사 2018/07/11 17:36 #

    그래도 잠깐은 기존 IP를 찍어낼 정도는 된다고 봅니다. 반다이도 처음부터 그렇게 덩치가 큰 동네는 아니었잖아요?
  • 환유희 2018/07/11 12:10 #

    말이 업계2위지 1위체급이 깡패라 반다이가 고의부도라도 안내는 이상 2등싸움이 유의미하죠ㅋ

    반다이하는짓이야 한정도배해도 반코가 등신같이 개미콧물같이 물량받아와도 그러려니 하겠는데 옵션무장 낼때 호환성에만 몰빵하지 말고 뽀대도 신경써줬음 좋겠네요.

    솔직히 디자인은 구리고 조합도 억지라 구매욕이 별로 안드니;;
  • 무명병사 2018/07/11 17:37 #

    그래서 반다이 웨폰 세트가 M.S.G.보다 인기가 없는 거겠죠... 추가 파츠를 내는 게 모두한테 좋을 텐데 왜 그런 괴악한 걸 ;건프라는 자유'라는 미명하에 억지 마케팅을 하는지...
  • WaNie 2018/07/11 13:18 #

    그래서 고토 프라는 돈없을때 나오면 눈물을 머금고 포기하곤 하죠 ㅠㅜ 그래도 요즘은 가아아아끔 재생산 해줘서 혹시나 하는 기대를 품게 되네요
  • 무명병사 2018/07/11 17:38 #

    진정한 희망고문 되겠습니다. 하지만 게슈 카이를 보면(...)
  • 天照帝 2018/07/11 15:08 #

    보크스...(뿌드득)
    15년 전까지만 해도 FSS 키트를 반다이가 내 줬으면 좋겠다는 얘기에 코웃음을 쳤는데... 요새 반다이 기술력을 보면 오히려 그래 줬으면 싶은 심정입니다.
    하다 못해 로봇혼 Side:MH라도! 떡밥 던졌잖아! (Side:HM 품질을 보니 모타헤드도 준수하게 뽑아 줄 듯한 기분...)
  • 무명병사 2018/07/12 12:40 #

    보크스 이 놈들이 IMS로 연기연기연기를 하는 꼴을 보면 참... GTM하고 MH를 같이 내서 FSS팬들 희망고문하는 꼴을 보면 욕이 나와요.
    스리슬쩍 접어버린 A3도 짜증나긴 매한가지고요. 오라탱도 마찬가지...

    저야 로봇혼말고 HGHM이나 새로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MH나 GTM쪽은 아예 기대도 안하고 있...
  • R쟈쟈 2018/07/11 22:36 #

    개인적으로는 고토킷은 손맛도 마....=ㅁ=

    얼마전에 HMM고쥬라스 질렀는데, 무기점 조립성 생각하면 우움;;....

    그래도 2010년대 이후 킷이 나을....까요?
  • 무명병사 2018/07/11 22:55 #

    반다이 건 그래도 로봇을 조립하는 기분인데 코토는 조립식 피규어를 만드는 느낌이라니까요... 1/144 마브러브, 게슈 카이 정도를 빼면 그닥 마음에 들게 만든 놈들이 없네요.
    로봇대전 계열은 그래도 원페에서 개인 딜러분들이 출품하시는 것보다는 싸고 자주 나오는 편이니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3P Blog Parts

픽시브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9

통계 위젯 (블랙)

8692
906
695214

쿠마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