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딴 결과를 보여주고도 지금 과금하라는 소리가 나옵니까? 보았노라 질렀노라 파산했노라

본격_과금하기_싫어지는_스크린샷.jpg

일본판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말이지.
보통 연차를 돌릴 때는 10개 중에 하나는 나오겠지 하는 마음으로 돌린다고요. 그런데 그 결과가 저 꼴입니다. 픽업 소환도 걸릴 것 같죠? 아닙니다!

뽑기를 돌리는 건 '예전에도 나왔으니 계속 붓고 돌리면 이번에는 나오겠지!' 라고요. 확밀아에 수백만(...)을 탕진한 것도 사실 그 때문이었지요. 아무튼 고급캐, 좋은 캐, 뽑고 싶은 캐릭터는 나왔으니까. 뭐 목표로 삼은 캐릭터가 아니라도 괜찮아요. 그쪽도 나름대로 쓸만한 편이니까.

근데 이놈의 게임은요, 뽑기에 자비가 없어요. 서번트(캐릭터)와 예장(장비)를 한데 몰아서 추첨통에 몰아쳐넣었기 때문입니다. 이 빌어먹을 딜라이트와 타입문은 다른 회사 모바게의 뭘 봤는지 몰라요. 니들, 사람이 무과금으로 성정석 30개를 모으려면 얼마나 뺑뺑이를 돌아야되는지 압니까? 그래도 성정석만 모아야 하는가 하면 또 그것도 아니죠! 내가 해본 게임 중에 캐릭터 한 명 한계돌파시키는 아이템이 이렇게 지랄같이 많은 게임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마브러브SF? 그것도 뭣같긴 한데 FGO에 댈 건 아닙니다.

이놈의 휴대폰 오락은 그렇게 수많은 아이템을 퍼부어서 키워야 하는 캐릭터들이 7+2(룰러, 어벤저)라서 같은 짓을 9번(!)해야 된단 말입니다! 더 끔찍한 건 뭔 줄 아십니까? 오오 신들이시여. 그 영기재림(한계돌파)용 소재와 스킬 레벨업 소재도 겹치는 게 있단 말입니다! 여기까지 가면 영기재림 소재에서 자유로웠던 마슈까지 합세해서 고통이 10배가 된다고요! 이게 대체 뭐하는 지거리냐고? 아 참, 레벨업 소재도 잊으면 안되죠. 당연한 말이지만 캐릭터가 강하면 강해질수록 효율은 떨어집니다. 드랍율은 똑같고요. 아, 마스터 장비랍시고 주는 옷. 요구 EXP는 백만단위인데 잘해봐야 15,000 정도가 고작이라면 대체 언제까지 그 짓을 해야됩니까?

이것이 이벤트에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입니다. 이벤트 보상 서번트들이 뭔가 나사 하나 빠져있어도 전용 영기재림 소재가 있는 덕분에 이벤트만 달려놓으면 풀업은 보장되니까요. (물론 스킬업 소재와 레벨업 소재는 여전히 사람을 괴롭힙니다.) 주변 서포터 중에 이벤트 서번트만 보이는 분 계신지요? 그것도 저거 때문입니다. 일판은 스토리 업데이트 텀이 긴 편이라서 그나마 낫지만(뽑기, 육성 시간이 그만큼 여유가 있다는 거죠) 정발판은 텍스트를 번역하고 검수해서 업데이트하면 끝이기에 일판보다는 스토리 진행주기가 빨라요. 일판에서 5장이 올라오기 전까지 무슨 일이 있었더라... 정발판에서는 거의 매달 이벤트가 열리고 있지만 일판은 이벤트 주기가 정발판보다 길었습니다. 그래서 서포트 서번트들도 좀더 다양했지요. 그래봤자 다들 육성상태만 다른 같은 캐릭터들이었지만. (...)

결국 성정석을 무과금으로 모으자면 저걸 다 포기하고 달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러면 스토리도 이벤트도 멈취버리죠. 그렇게 모아서 돌려도 죄다 저 모양이면 글쎄요. 과금해서 돌리고 싶을까요? 전 아닙니다. '

추첨통에 서번트와 예장이 같이 들어가는 게 왜 빡치는가 하면 간단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서번트와 예장 모두 코스트를 먹거든요.(이런 모바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DMM에서 서비스하는 신희 프로젝트. 덤으로 UI도 드럽게 복잡해서 뭐가 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게임에도 만렙찍는 사람들이 있나?)

그러니까 말이죠, 로봇대전에서 말입니다. 출격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강화파츠에도 출격수를 매겨놓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렇게 해서 강화파츠 두개 달아놨더니 혼자서 출격수를 2~4잡아먹게 해놓았다면? RTS게임에서 유닛 관련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해당 유닛 생산비용도 증가하게 만들었다면? 모든 유저들의 AVGN화가 이루어지고 그 게임은 똥겜 소리를 들을 겁니다. 그리고 FGO의 파티 편성 시스템이 바로 그 꼴입니다. 야! 추첨통 저 따위로 짜자고 한 놈들 누구야!

이 예장들의 효과도 미심쩍은 것이 개인적으로 FGO에서 가장 유용한 건 NP와 아츠를 채워주는 거고, 나머지는 그냥 다 경험치 수준밖에 안돼요! 상성으로 유리한 적을 만나도 이쪽은 1만 좀 넘는데 저쪽에서는 좀 세다 싶은 놈들은 어김없이 10만에 육박하는데다가 스킬을 쿹타임없이 만렙으로 써제끼는데 장기전으로 가면 견딜 여지가 없습니다. 물론 상성은 잡병이나 해당되지 보스한테는 해당사항이 없어요. 한번에 수만 깎아봤자 몇십몇만이 남아있는데 이거 의미 있나? 다른 게임이야 몰매를 놓으면 되지만 FGO는 6대n이라서 그것도 안됩니다. 아, 아군 스킬은 쿨타임도 지랄같이 길어서 사실상 1회용이라는 사실도 말하고 싶네요. 스킬 쿨타임이 찰 때면 빨피가 되거나 전멸직전이거나 뭐 그렇게 될겁니다. 보통은 그 전에 싹 다 전멸했겠지만. FGO에서 턴이 길어진다는 말은 그냥 그 판은 거의 망했다고 뜻이거든요. 네? 패가 꼬이기 시작했다고요? 100% 망한 판입니다. 그깟 AP때문에 자해하지 마시고 새로 판벌이시기 바랍니다.

물론 진행하다보면 NP와 아츠가 능사는 아니게 되지만 이렇게 성능 좋은 예장은 당연히 코스트도 비싸고, 따라서 서번트의 코스트가 2배로 뛰는 게 보통입니다. 저코스트 예장도 있긴 하지만 고급예장으로 무장시킬 정도가 되면 저코스트 예장은 있으나 마나한 수준이 되어버릴걸요...

그래도 레벨업마다 코스트가 1 올라가는 게 해놨으면 좀 살겠는데 이게 왠걸? 몇 레벨마다 1이 올라가는 식이라서 마스터 레벨 1도 90대가 되어도 코스트 부족은 똑같습니다. 결국 고성능 예장은 자연스럽게 경험치 내지는 말그대로 그림의 떡이 되어버립니다. 덤으로 예장들의 보정치는 HP와 공격력인데 캐릭터를 키우다보면 보충이 되고, 부가효과도 NP계열보다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추가 대미지라고 해도 그게 필요한 캐릭터는 한정되어 있고, 차라리 NP채워서 필살기나 뻥뻥 쓰는 게 더 낫지. 그러므로 게이머한테 더 필요한 건 캐릭터에요. 스탯좋고 보구 좋고 내가 쓰고 싶은 캐릭터. 예장은 NP와 아츠 계열로 맞추면 그럭저럭 활...약이 아니라 그렇게 해도 깡패처럼 날아다닙니다, 날아다녀. 졸개들 다 썰고 패고 다닌 다음에 대빵한테 필살기 한 방 똭...

대관절 어디의 어떤 미친놈들이 캐릭터 장비에도 코스트를 매기자고 했는지 모르겠지만 그 사람들 찾으면 100% 무과금으로 니들이 만든 게임하게 만들고 "엔딩 안보고 접으면 죽여버린다" 하고 싶습니다. 어디 한번 댁들이 직접 경험해보시지, 이 사기꾼들.

다른 게임들인 칸코레, 소녀전선, 마브러브SF, 워해머40k 프리블레이드 모두 캐릭터와 장비를 분리해놨죠(프리블레이드는 워기어별로) 그래서 캐릭터와 장비를 따로 따로 뽑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FGO는 그러지 않았죠. 대신에 연출에만 공을 들여놨습니다. 서번트와 예장 뽑기를 나눠놓으면 회사 문 닫힌대요? 대체 왜 저지랄을 아직까지 하고 자빠졌답니까. 연출 새로 만들 시간은 있고 저거 나눌 시간은 없다는 건가?

물론 넷마블이 FGO 한글판 장사가 안되면 서버 문 닫을 겁니다. 하지만 그러던지 말던지 제 대답은 하나입니다. .'그래 접고 싶으면 접어라. 서버 걷을 때까지 내가 니들한테 십원 한장 줄까보냐.'

그리고 이거 안고치고 2장 낸다는 타입문. 저기요, 사장님. 작가님. 이제 됐으니까 페이트 좀 그만 우려먹고 월희 리메이크나 내놔요. 월희 2는 20년이고 리메이크도 리파인 일러스트 공개하고 10년 다 되어감. 아니면 HOXY 그거임? 서쪽의 하프라이프3과 더불어 팬들 희망고문하는 동쪽의 월희 리메이크?

아, 딜라이트? 너희들은 망할 때까지 저거나 붙들고 있어. 뽑기 장사를 저따위로 하면 호구도 되기 싫습니다.

+제가 FGO에서 가장 무서운 적은 딱 하나입니다. 바로 피통 많은 버서커... 3장에서 40만찍고 쿨타임없이 스킬 써제끼는 헤라클레스를 보면 페스나에서 시로 일당이 왜 좌절했는지 딱 알 수 있습니다. 씨X!
+아, 그리고 유령 계열도. NP를 빨아먹는데다가 필살기가 스턴+스킬 봉인이라서 잡졸 주제에 보스만큼이나 짜증나는 놈들입니다. 그러나 칼데아는 고스트 버스터즈를 불러올 수 없죠.



덧글

  • 자유로운 2018/05/04 02:39 #

    소니가 저거 덕에 매출 호조라는게 참 무시무시했습니다(...). 관련 자료 트윗하신 분 꺼 보고 기함했다지요.
  • 무명병사 2018/05/04 02:47 #

    저딴 식으로 해도 16년인가 17년인가 일본 모바게 매출 1등 먹었다죠?
  • 자유로운 2018/05/04 03:02 #

    네. 광기입니다. 광기.
  • 무명병사 2018/05/04 12:15 #

    광기라기 보다는 이거죠.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이하생략)"
  • Dancer 2018/05/04 09:23 #

    보통 1000연차정도는 하셔야.....(아니다 이 앙마야)

    일본에서도활동유저 적기로 유명한 페그오가
    매출 1위인 이유


    그래도 한국의 리니지m보단 낫지 않으려나요
  • Dancer 2018/05/04 09:20 #

    아!그런데 칸코레류는 페그오하고 비슷해보이긴해도
    근본적으로 다른 장르로 파악하셔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구분하지 말자는 분들도 있던데
    저는 지뢰밟고 폭사하기는 싫어서 개인적으로라도 구분합니다.
  • 무명병사 2018/05/04 12:15 #

    요점은 뽑기 테이블에 캐릭터와 장비가 같이 올라와 있다는 게 문제라는 겁니다. 다른 게임들은 이런 문제가 없어요.

    칸무스하고 장비 공방이 하나로 묶여있었다면...(덜덜덜)
  • Dancer 2018/05/04 17:50 #

    그러니까요.묶여있다면

    ㅋㅋㅋ유저 : 가챠분리 좀
    기업 : hoxy. . .


    헌데
    페그오 분리해놔도 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을겁니다.
  • 무명병사 2018/05/04 19:16 #

    무자비한 확률이 아니라 그나마도 낮은 확률을 더욱 떨어트리는 통합 뽑기가 문제죠.
    서번트 따로 예장 따로였다면 저도 저렇게까지 트집잡지는 않았을 겁니다. (울적)
  • Dancer 2018/05/04 20:45 #

    이런류의 게임은 분리해도
    3성의 등장률을 올려서 매꿉니다
  • 5thsun 2018/05/04 10:36 #

    핵과금만 할 수 있다는 명성이 자자한 페그오
  • 무명병사 2018/05/04 12:13 #

    운수도 있어야죠. 이 게임에서는 특히. 재수없으면 30개를 사던 3000개를 사던 똑같지만 운수가 트이면 단 한번 돌려도 특급캐가 튀어....
  • Dancer 2018/05/04 17:52 #

    운을 씹어먹을 정도 부터를 핵과금이라고 부르.....
  • tarepapa 2018/05/04 11:36 #

    한미일중 전부 하는 소리가 서번트와 예장 좀 가챠에서 서로 분리해라 인것 부터...
  • 무명병사 2018/05/04 12:12 #

    그것만 해도 지금 먹는 욕의 반은 안먹겠지만 사람들은 마구 성정석을 지르고 있잖아요. 안될 것 같아요, 아마.
  • 썬바라기 2018/05/04 13:20 #

    진짜 게임 많이 해봤다고 생각하는데 페그오 같은 똥가챠가 또 없죠;
  • 무명병사 2018/05/04 19:14 #

    그러니까 말이죠. 확률 이전에 캐릭터 뽑기와 장비 뽑기를 하나로 퉁쳐놓은 것 자체가 문제...
  • NRPU 2018/05/04 17:45 #

    헛...(어제 성정석 지른 흑우)
  • 무명병사 2018/05/04 19:15 #

    어머나 실례...♡(처맞는다)
  • TA환상 2018/05/04 18:32 #

    추억 보정 걸리신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잘 생각해보셔요. 일그오도 다르지 않았습니다!(단호)
  • 무명병사 2018/05/04 19:17 #

    아니에욧! 일판 할 때는 브륀힐드가 나왔단 말이에여! 다르다고여! (현실도피 중)
  • nakbii 2018/05/05 14:07 #

    한그오 처음 나오고 50연차 모아서 돌리고 5성은커녕 4성하나 안나온거 보고 바로 지웠습니다 -.,- 일그오도 무과금인데 나름 캐릭풀이 훌륭한데... 아 이건 그냥 운인가.

    여튼 5성캐 확률이 1프로에 천장도 없는건 정말 너무했어요
  • nakbii 2018/05/05 14:13 #

    예장이랑 서번트 통합가차는 그랑블루도 같은데 이쪽은 매달 두번씩 확률 2배에 캐릭터/소환석 개별 확률업 이벤트 넣어주고 무엇보다 5성캐 확률이 무려 3프로. 이벤트때는 6프로... 무엇보다 맨날 퍼줌.... 페그오도 가차관련해서 좀더 유저친화적이었음 하는 바램이네요
  • 무명병사 2018/05/09 01:49 #

    솔직히 확률업이나 픽업 따윈 안믿는데, 하다못해 서번트하고 예장 뽑기는 분리해줘야 되지 않은가 시프요... 최소한 그거라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3P Blog Parts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58

통계 위젯 (블랙)

3041
351
780660

픽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