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의 발광. -냉수먹고 속차립시다. 일상의 이야기들

대단히 사소한 문제긴 하지만 그래도 IT밸리에 보내봅니다.
컴퓨터를 쓰다보면 분명히 조금전까지는 잘 되던게 갑자기 -프로그램을 깔았다거나...- 이상해지는 경우가 왕왕 있지요.
이럴 때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는 언젠가 터질 일이 일어났다던가 (하드 사망, CPU운명, 기타등등)
하나는 원상복구를 하는 데 있어서 뭔가를 잘못했거나(램을 덜 꽃았다거나, 파워를 덜 꽃았다거나)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설정이 어딘가 잘못됐을 때.
전통과 역사의 (?) IRQ 충돌부터 멋모르고 건드렸다가 감이 안잡히는 설정이라던가.

그런 사소한 이야기 되겠습니다. 제간만 보고 넘어가지 말아주세요.

반다이 하비 사업부, 이거 보고 뭐 느끼는 거 없습니까? (있긴 뭐가 있냐)

1. 하루종일 잘만 쓰던 사운드카드.

2. 칸코레 접속.

3. 목소리가 이상하게 나오네? 음악이 이상하다.

4.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플래시 업데이트.

5. 지포스 업데이트에 Geforce Experience 2.1 뜨길래 설치.

6. 소리가 찌↗지→지↘지→지↗직↘. 칸코레 목소리는 물론 동영상도... 곰플레이어는 뻗기 시작. (*)

7. 전원 들어있는데 잭을 건드러셔 그런가, 먼지때문에 그런가. 아니면 n당 때문에? (*) 리얼텍 HD Audio와의 충돌?

8. 이때부터 발광시작. 다들 아시겠지만 이를 악물고 상소리를 내뱉으면 문을 닫아도 다 들리죠(주파수가 낮으니. 떠드는 소리는 안들려도 욕하는 건 다 들리는 것과 같은 맥랙)

9. 압축공기. 역시 끝---------내주게 시끄럽지요. 안보면 살충제 그 소리. 덕분에 내일 변명거리 겟. (....)

10. 시스템 복원.

11. 역시 마찬가지.

12. 이젠 놀고먹는 것마저도 고달픈가... 해서 서글퍼집니다. 아 제발. 내 앞가림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놀고먹는 것도 이러면 난 어찌 하라고.

13. 갑자기 생각나는 사운드 블라스터 제어판.

14. SBX 설정의 서라운드 항목이 스테레오가 아니라 3D로 맞춰져 있었습니다.
스테레오로 재설정.

15. 40여분동안 나름대로 조용히 빡친 문제가 10초도 안되어 해결.



역시 냉수먹고 속차리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닙니다. 찬물을 안마셨으면 혼자 열받아서 새벽에 지랄육갑을 떨었을걸요.
백수주제에 민폐까지...

* 곰플레이어를 띄우고 마스터 볼륨을 보니 갑자기 사운드 블라스터 Fx와 HD Audio가 같이 뜹니다. 하나만 쓰기 때문에 두 개가 동시에 뜰 일이 없는데 말이죠. 생각해보니 3D 사운드는 복수의 스피커가 연결되니 이런 것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 n당을 의심했던 건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n당 칩셋을 사용한 그래픽 카드는 HDMI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콘솔은 안되지만) 자체 사운드 드라이버도 함께 설치합니다. 그런데 이게 사운드 블라스터의 드라이버와 충돌하는 경우가 벌어지거든요. 요즘 세상에 IRQ 충돌이라니... OTL. 이럴 때는 n당의 내장 사운드를 죽이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도 해결되지 않았죠.

...그런 겁니다. 지금은 잘만 쓰고 있지요. 생각해보니 Gedorce Experience가 설치되면서 사운드 블라스터 Fx 설정을 제멋대로 3D로 바꿔버린 것 같습니다. 플래시가 이걸 건드릴 이유가 없잖습니까? 결국 n당이 문제인 게 맞군요.

+ 스피커 설정도 스테레오에서 5.1채널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어쩐지 뭔가 이상하다 했지. 오디지 Fx는 스피커를 스테레오로 맞추면 SBX가 스테레오로 고정되기에 저 부분을 손댈 수가 없습니다. 전 새벽에 대체 뭘한 걸까요.



덧글

  • 잉여흑염소 2014/08/26 02:31 #

    ....비슷한 짓을 했던 게 레이드 돌려고 방 들어가니까 갑자기 화면이 안 나오더라구요.

    근데 알고보니 Fn키 하고 프로젝터 기능키 활성화(...)
  • 무명병사 2014/08/27 14:18 #

    그럴 때 기분은 정말 째지죠(안좋은 쪽으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3P Blog Parts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58

통계 위젯 (블랙)

2255
329
786824

픽시브